본문 바로가기
tip

북클럽 스킨, 빙 웹마스터 도구 오류 '너무 짧은 제목' 처리방법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린 글을 빙 웹마스터 도구에서 URL 검사를 할 때 자주 발생하는 몇 가지 오류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티스토리 북클럽 스킨 사용 시, 빙 웹마스터 도구에서 발생하는 '너무 짧은 제목'이라는 SEO 오류에 대해 어떻게 어떻게 처리하는지 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빙 웹마스터도구 SEO 오류 : 너무 짧은 제목
빙 웹마스터도구 SEO 오류 : 너무 짧은 제목

 

'너무 짧은 제목' 오류 처리방법

오류내용 확인 

오류 내용을 클릭하니 아래와 같은 수정사항이 표시됩니다

 
무엇에 관한 문제입니까?
이 페이지의 제목 길이가 15자 미만입니다. 제목이 너무 짧으면, 페이지의 관련성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당사와 사용자에게 충분히 제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수정하나요?
<title> 태그 안에 더 많은 설명 내용을 추가합니다. 페이지 내용을 잘 설명하도록 고유성과 관련성을 높입니다. 제목 태그 관련 키워드 아이디어를 찾으려면 키워드 연구 도구를 사용하세요.

 

제목의 길이가 15자가 안된다고 하는 것인데, 그래서 내가 쓴 글들을 다시 확인해 보았으나 제목은 모두 15자는 넘더라고요. 그래서 다시 한번 확인해 보았더니, 블로그 첫 페이지의 <title>이 블로그 이름으로 되어 있더군요. 이 첫 페이지를 미처 생각을 못 했던 거였습니다. 블로그의 이름이 3글자이다 보니 이런 오류가 발생했던 것입니다.

 

블로그 첫 화면
블로그 첫 화면

 

북클럽 스킨 편집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블로그 이름을 15자 이상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름을 억지로 15자로 만들고 나서 보니 영 어색하더라고요. 그래서 스킨 편집 메뉴에서 <title> tag에 들어갈 내용을 다음과 같이 수정했습니다.

º 관리자의 '스킨편집'에서 'HTML편집' 모드로 들어가서 '<title>'로 검색합니다.

º 원래의 제목에 ' :: [## title ##]'을 추가합니다.

 

&lt;title&gt; 내용 수정
<title> 내용 수정

 

여기서 '[## title ##]'은 북클럽 스킨에서 사용되는 치환문자로 블로그 명칭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이 첫 페이지의 타이틀은 '블로그 이름 :: 블로그 이름'이 됩니다. (저는 블로그 이름을 3글자에서 7글자로 변경했습니다.)

이 설정은 첫 페이지뿐만 아니라 모든 블로그 글에 적용됩니다. 따라서 <title>에는 원래 제목에 항상 '  :: 블로그 이름'이 붙게 되는데, 사람의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라 상관없습니다.

또 가장 중요한 키워드인 제목이 변질되는 것 아닌가 우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 방법은 티스토리 스퀘어 스킨에서 적용된 방법을 그대로 차용한 것이라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수정결과 확인 및 색인화 요청 

이렇게 수정한 결과를 라이브 URL 검사를 통해 즉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라이브 URL검사를 이용하여 수정결과 확인
라이브 URL검사를 이용하여 수정결과 확인

 

'테스트된 페이지 보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title이 지정한 대로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URL 테스트 된 페이지 소스
라이브URL : 테스트 된 페이지 소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