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민방위 훈련, 8/23(수) 14:00 ~ 14:20 - 대피소, 교통 통제

 

8/23(수요일)에 전 국민이 참여하는 공습을 대비하는 민방위 훈련이 실시됩니다. 6년 만에 실시되는 공습대비 대피 훈련인데요, 2시부터 20분간 진행됩니다. 기존 민방위 훈련 비교해서 차량이동 통제 및 대피소 등 달라지는 점이 있으므로 숙지하셨다가 놀라거나 당황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14:00에 훈련공습경보 발령과 함께 차량이동 통제 및 주민대피가 시작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민대피 훈련 요령 

1 오후 2시 정각에 훈련 공습경보가 발령되면 주민은 즉시 가까운 민방위 대피소로 대피해야 하며, 인근에 대피소가 없는 경우는 안전한 지하공간으로 대피해야 합니다.

가까운 대피소는 네이버, 다음(카카오) 등의 포털이나 내비게이션 앱 '티맵'에서 '민방위대피소'를 검색하면 자세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대피소 찾기

위 버튼을 클릭하시면 내 위치에서 가까운 대피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2 오후 2시 15분 훈련 경계경보가 발령되면, 대피소에서 나와 경계 태세를 유지합니다. 이때 통행은 가능합니다.

3 오후 2시 20분이 되면 경보가 해제되고 일상으로 돌아가시면 됩니다.

 

민방위 훈련 시간표

 

 

민방위 훈련 동안은 실제로 주민 이동이 통제됩니다. 아래 훈련 시간표를 참고하셔서 당일 이동시간 계획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시각 국민행동요령 기타
훈련
공습경보
14:00 신속하게 가까운
민방위 대피소로
대피
15분간
주민 이동
통제
훈련
경계경보
14:15 대피소에서 나와
통행 가능
경계 태세
유지
경보해제 14:20 일상생활 복귀  

 

비상차로 차량 이동통제 훈련

훈련 공습경보가 발령되면 훈련 구간의 교통신호등이 적색 점멸신호로 운영되고, 교통을 통제합니다. 통제 구간을 운행 중인 차량은 도로 오른쪽에 정차한 후 차내에서 라디오를 청취하면서 안내방송에 따라 행동해야 합니다.

  • 차량 이동통제 훈련 구간은 서울의 경우 세종대로 사거리부터 서울역 사거리, 여의 2교 사거리부터 국회대로를 따라 광흥창역 사거리, 하계역 사거리부터 동일로를 따라 중화역 사거리까지 총 3개 구간입니다.
  • 이외 광역시에서는 3개 구간 이상, 시·군은 1개 구간 이상의 도로에서 훈련이 실시될 예정이며, 해당 구간은 행정안전부와 지자체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상차로 차량 이동통제 훈련과 병행하여 긴급차량 실제 운행 훈련이 전국 주요 도로에서 실시됩니다. 민방위 훈련 당일 소방·경찰 합동으로 비상·긴급 차량을 운행하며 비상 경보음 및 확성기 방송을 통해 긴급차량 양보 운전의 중요성을 홍보할 예정입니다.

 

대중교통 통제

국민 불편과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병․의원, 지하철, 철도, 항공기, 선박 등은 정상 운영․운행합니다. 단, 훈련 공습경보가 발령된 15분간(14:00~14:15)은 지하철 등에서 하차해도 역사 외부로의 이동은 통제됩니다.

 

기타

훈련이 진행되는 당일 20분간은 KBS 제1 TV와 KBS 제1라디오 생방송을 통해 비상시 국민행동요령이 전파됩니다. 행정안전부는 훈련 전인 8월 18일(금)과 22일(화), 훈련 당일인 23일(수)에 재난문자 발송을 통해 훈련을 안내할 예정입니다. 특히 훈련 당일에는 경보단계별로 3회(공습, 경계, 해제) 안내하여 국민 혼란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입니다.

또한 각 지자체에서는 국민이 차량 이동통제 훈련 구간을 미리 숙지할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와 별도로 차량 이동통제 훈련 구간을 알리는 재난문자를 발송할 예정입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습 대비 민방위 훈련 전국 실시 안내

위 버튼을 클릭하시면 행정안전부의 민방위 훈련 공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8/23 실시되는 민방위 훈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목-민방위-훈련-전국-동시-실시-8-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