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장염, 설사 증상 자가진단 / 과민성 대장증후군, 세균성이질, 급성 췌장염, 음식 알레르기

 

설사는 변에 수분이 과도하게 많은 상태로 스트레스와 같은 정신적인 요인으로 발생할 수도 있고, 과음, 과식 등이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장염, 식중독 등 소화기계에 이상이 있거나 전염성 질병에 감염되었을 때도 설사가 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설사는 다양한 원인이 있는데요. 증상에 대한 자가진단을 통해 원인을 살펴보고 혹시 심각한 상태는 아닌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썸네일-장염-설사-증상-자가진단

 

설사 증상 자가진단

□ 자가진단 안내

이제부터 안내할 증상이 본인에게도 해당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준비가 되셨다면 아래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복통과 함께 설사를 하나요?

토하고 속이 울렁거리고 메스껍나요?

열이 있고, 변을 보고 싶다는 느낌이 있으나 막상 보려고 하면 나오다 말다 하며 혈변을 보나요?

지금 먹고 있는 약이 있나요?

자가진단결과

 

약물 부작용일 수 있습니다. 담당의사와 상의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침이 나오고 재채기와 콧물이 나오나요?

자가진단결과

 

감염성 질병에 걸린 것일 수 있습니다. 만일 변에 피가 섞여있다면 전염병일 수 있으니 신속하게 내과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심각한 스트레스로 인해 정신적으로 매우 힘드신가요?

자가진단결과

 

스트레스가 원인을 제공한 것일 수 있습니다. 증상이 장기간 지속된다면 내과 또는 심장내과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자가진단결과

 

지금의 설사는 감기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습니다. 한동안 안정을 취해보고 그래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내과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열이 나고 아랫배가 아프며 변에 콧물 같은 진액이 나오나요?

자가진단결과

 

배가 차가운 상태로 잠을 잤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한 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또는 과도한 음주, 과식이 설사를 유발했을 수 있으며, 차가운 음식도 원인일 수 있습니다.

자가진단결과

 

섭취한 음식물이 알레르기를 유발한 것일 수 있습니다. 내과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자가진단결과

 

설사와 변비가 돌아가며 반복된다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내과에서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자가진단결과

 

궤양성 대장염, 급성 장염일 수 있으니 내과에 방문하세요.

우유 또는 달걀 등 특정 식품을 먹은 후에 설사를 하기 시작했나요?

유효기간이 지난 식품을 섭취했나요?

갑자기 등에 따끔거리는 통증을 느끼시나요?

자가진단결과

 

장에 염증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바세우도병, 중금속 중독 또는 소화기계에 이상일 수 있으므로 내과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자가진단결과

 

식중독이 의심됩니다. 내과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자가진단결과

 

급성췌장염의 의심됩니다. 신속하게 내과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진단결과 참고사항

진단 결과를 확인하셨나요? 현재 증상을 다스리는데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설사는 우리 몸이 장내에 발견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기 위한 자가치유의 일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병원에 가기보다는 음식 섭취를 조심하고 안정을 취하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좋아집니다.

 

특정 음식에 대한 알러지성 반응에 의한 설사나 과음, 과식 등으로 인한 설사, 감기, 스트레스 등에 의한 일시적인 현상은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의심할 수 있는 증세

상한 음식을 섭취한 후에 하는 설사는 식중독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음식에만 설사를 보인다면 그것은 해당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며, 약물 복용 시 설사를 보인다면 약물이 나와 맞지 않는 것일 수 있기 때문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아랫배가 항상 불편하고 설사를 했다가는 다시 변비가 생기는 현상이 반복된다면 과민성대장 증후군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신속한 조치가 필요한 증세

고열, 복통과 함께 설사가 나오며 변의 상태가 점성이 있거나 피가 섞여 있다면 세균성 이질 같은 감염성 질병 가능성이 있으므로 신속하게 내과에 가서 조치해야 합니다.

 

배가 아프나 막상 찔금거리기만 하고 변이 잘 나오지 않는다면 급성장염, 궤양성대장염이 의심되므로 이도 역시 빨리 내과에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이 급격하게 발생했다면 급성 췌장염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내과에 가는 것을 서둘려야 합니다.

 

 

 


자가진단-제목배경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