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 주소가 변경되면 의무적으로 해야 되는 것이 있습니다. 지체하면 과태료를 물을 수도 있으므로 늦으면 안 되는 건데요, 바로 '법인 주소 변경 등기 신청', '4대 사회보험 사업장 변경신고', '사업자등록증 정정 신고'입니다. 저는 1인 법인을 운영하는 사람이라 모두 사무실을 옮길 때마다 셀프로 처리하고 있는데요, 그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읽는다면 굳이 세무사무소에 비용을 주고 의뢰할 필요 없이 스스로 이 모든 것을 처리할 수 있으니, 잘 보시고 숙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법인 주소가 변경되면 꼭 해야 할 일 3가지
다른 것은 몰라도 아래의 3가지는 반드시 처리하셔야 합니다. 내용을 확인하시면 혼자서도 무리 없이 할 수 있으니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비용을 들여서 세무사무소에 의뢰해도 준비해야 할 서류는 오로지 내 몫이므로 별 것도 아닌 일에 굳이 돈을 쓰실 필요 없습니다.
셀프 등기!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보시고 그대로 따라만 해 주세요.
4대 보험 사업장 변경 신고! 한방에 하시면 됩니다.
사업자등록증 재발급! 홈택스에서 뚝딱..
저는 비상주 사무실을 사업장 주소로 법인을 설립했더랬습니다요. 사업을 제대로 운영을 하기 위해서는 당연하게도 실제로 사업을 운영할 공간이 있어야 하겠기에, 사무실을 구했습니다. 그런데 법인이라는 것은 주소만 옮겼을 뿐인데 반드시 & 꼭 & 해야만 할 일이 있습니다.
경험상 말씀드리지만, 시기를 놓치면 경우에 따라 심각한 불이익도 볼 수 있으니, 정신 바짝 차리고 있어야 합니다. 위에 걸어드린 링크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말 자세하게 설명하였으니 꼼꼼하게 확인하시면 낭패 보실 일은 절대로 없겠죠. ^^
이번엔 1인 법인을 실제로 운영하고 있는 개인적인 경험을 떠올리며, 사무실 이전 시 꼭 해야 할 가장 중요한 3가지 '법인 주소 변경등기', '4대 보험 사업장 변경 신고', '사업자 등록증 변경 신고'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이 글이 저와 같은 1인 법인을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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